앞에서 7개(아래 그림, 왼쪽 맨 위)로 된 TiS6클러스터를 만들었습니다.
Esc를 누르시면 처음에 본 것 처럼 3층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공해서 실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해 보죠.





ESC를 눌러 메뉴로 가 보시면 오른쪽 아래 부분에 [Make Files]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실제로 계산에 이용할 여러 가지 파일을 만듭니다. 아래 예는 대칭에 관련된 파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대칭성이 중요한 이유는 계산 시간의 단축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울면 대칭을 하고 있으면 왼쪽면에 있는 것을 계산하면
오른쪽 면 것까지 계산한 것으로 되므로 오른쪽 면을 계산할 시간을 절약해 주는 것입니다. 엔터를 누르세요.





엔터를 하시면 처음에 아래와 같은 화면하고 조금 다른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 s를 넣어주시면 자동적으로 대칭성을 찾아줍니다.
여러분이 만든 클러스터에는 아래와 같이 5개의 대칭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D3d 대칭성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4를 누르시면(화면엔 없지만 번호를 넣을 수 있는 질문이 나옵니다) 아래와 같이 대표점을 찾아줍니다.





여기선 위를 보시면 s key는 저장이고, g는 D3d에 맞게 재배열한다는 설명이 보이는군요. g키를 누르세요.





그 다음에 s를 키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저장하라는 윈도우가 하나 생깁니다.
자, 여러분께서 알아서 파일 이름을 만들어 저장하세요.





Esc 키를 누르시면 메뉴가 다시 나옵니다. 다음은 실행 파일을 만들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녹색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세요.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금 말씀드리면, F01파일만으론 계산을 할 수 없습니다.
F05파일이 있어야 계산이 됩니다. 이 F05 파일은 MakeF05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만들어 집니다만 뒤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여간 녹색부분을 클릭하세요.





아래와 같이 F01 파일을 저장하라는 윈도우가 생성되는군요.
그냥 엔터 하셔도 되고 TiS2.F01 로 하셔도 됩니다만 MakeF05를 하려면 파일이름이 반드시 f01 이어야 합니다.





저장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것은 교과서 138페이지 [5]에 자세히 나와 있으므로 그곳을 참고하세요.



은 이렇게 결정의 최소 단위만을 가지고서도 계산을 하면, 대략적인 전자상태를 알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