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경험으로 볼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책입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바로 필요한 책은 아닙니다.

학교도서관이나 과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선생님들께서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복사된 책이 10만원정도의 가격으로 돌아다니더군요.
3권 1세트입니다.

또 다른 책입니다.
이것도 사람에 따라 많이 사용하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구입을 해서 가지고 있습니다만, 손이 잘 가지 않습니다.

3권이 한 시리즈인 것 같습니다.
장점으로, 화합물들을 같은 결정구조를 갖는것끼리 분류해 놓아서 참 편리하긴 합니다.

맨 위에서 보여드린 책 내용입니다.

결정학 교과서에서 예제로 다루고 있을 겁니다.
(결정학개론., 정수진 저, 반도출판사, 91페이지에 같은 그림이 있네요^^)

DV법에 적응되면 자주 사용하게 될 내용입니다.

2번째 소개드린 책 내용입니다.

같은 space group을 갖는 원소들이 정리되어 있죠.
계통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격자상수값도 제시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격자상수값이 정확한지에 대해서는 자신 없습니다.

실험가들이 이론가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를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이야기가 조금은 다르지만, 실험가들의 결과라고 해서, 이론가들이 전부 신뢰하지는 않거든요. ^^

이것은 논문을 복사한 것입니다. 체크되어 있는 부분이 2군데 있습니다.

왼쪽은 이 화합물의 결정군 내지는 space group가 나와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는 어떤 원소가 어느 위치에 들어가는지를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맨 위에서 소개해 드린 책을 봐야 됩니다.

오른쪽은 격자상수값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계산을 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것이, 제가 소개해 드린 책에 격자상수값이 있지만, 논문등에 나와 있는 격자상수값과 비교해서 가능하면 가장 정확한 값을 이용하시라는 것입니다.

실험하시는 분들은 자신들의 실험이 절대!로 맞다고 하시는데, 계산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상호비교해서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