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셨다시피 TiS2는 층상구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층을 분리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Esc키를 눌러 메뉴를 불러온 곳이고, 녹색으로 되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해 보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빨간 선이 만들어 졌습니다.





키보드를 보시면 화살표 4개가 뭉쳐져 있는 키가 있는데, 오른쪽으로 된 화살표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한줄로 보였던 빨간 선이 넓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엔터키를 눌러 보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빨간 선 안에 있는 층(plane이라고도 하죠?) 만의 원자가 배열이 됩니다.





자 그러면 2개 층을 동시에 보시면 각 원자들의 위치가 조금 이해가 되실겁니다.
간 선을 좀 더 벌리시고, 화살표를 위 아래로 움직여 보세요. 2 planes이 들어오면 엔터를 누르세요.







같은 색깔이라서 구별이 안 가시겠지만, F6 키를 눌러보세요.
층에 따라 원자 색이 변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맨 중앙에 있는 원자를 보시면 노랑색으로 된 3개의 원자에 둘러 쌓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3개 planes를 전부 넣어서 만들어 보세요. 윗 그림보다 훨씬 조밀해 졌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맨 중앙에 있는 원자는 노란색으로 된 6개 원자에 의해 둘러쌓여 있음을 볼 수 있네요. TiS2는 Ti는 S와 6배위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나온 클러스터로 계산을 하냐고요? 아닙니다.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좀 더 가공을 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가공에 들어 가겠습니다.

 

 

 

 

 

 



옆그림을 보시면 무엇을 느껴지나요? 아하? 빨간 4각형 안에 있는 원자만 남기고 모두 지우겠다는 의미구나~ 를 느끼실겁니다. 빨간선은 메뉴에서 [Delete Atoms & Bonds]으로 가신 뒤 [De;ete Atoms on Screen-1]을 클릭하시면 만들어 집니다.

 

 

 

 

 

 

 


옆그림은 TiS2의 가장 작은 클러스터를 만든 것입니다. TiS6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많은 계산은 이렇게 결정의 최소 단위만을 가지고서도 계산을 하면, 대략적인 전자상태를 알 수 있답니다.